투자 + 삶

동기중에 한 명이 너무 감동받은 얘기를 해주었다.

 

친한 동생이 자기가 몇 년 전에 좋다고 했던 노래를 들려줘서

 

너무나 큰 감동을 받았다는 얘기였다.

 

아 그냥 감동 받았구나 하고 넘어갈 수 있었는데 조금 궁금했었다.

 

왜 저렇게 감동을 받은걸까.

 

 

정말 운이 좋게도 그 날 김경일 교수님이 접근동기와 회피동기에 대해 설명해주신 영상을 봤다.

 

우리가 좋아해서 행동하게 하는 LIKE, 오랜 시간 영향을 주는 접근동기

 

우리가 싫어해서 행동하게 하는 WANT 단기에 큰 영향을 주는 회피동기

 

나는 사람을 대할떄 그 사람의 WANT를 충족해주려는 노력을 해왔구나 생각이 들었다.

 

위에 말한 동기가 감동을 받은 것은 LIKE를 충족해준 사람이었다.

 

접근동기를 충족한다는 것은 사람에 대한 지대한 관심이 있다는 뜻이며

 

그런 사람만이 다른 사람에게 감동을 줄 수 있음을.

 

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에서 정말 가장 중요하닥 겅조하고, 말 자체는 쉬운데도 대체 어쩌라는거냐 했던 문장이 있다.

 

"다른 사람의 열망을 불러일으켜라. 그럴 수 있는자 세상을 얻을 것이고, 그렇지 않으면 외로운 길을 가리라."

 

이 말이 드디어 풀린듯하다.

 

사람에 대한 관심. 상대의 LIKE를 충족해주는 것.

 

그것만이 상대에게 강한 열망을 일으킬 수 있음을.

 

김재연 소장님이 말씀하시는 상대의 감정에 대한 관심과

 

불만이나 의견을 피력하는 상대가 진정 원하는 것이 뭔지 고민하는 것. 모두 일맥상통.

'공개일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연애  (0) 2022.06.08
편하게 말해  (0) 2022.06.08
예술은 삶을 풍요롭게 한다.  (0) 2022.06.06
대 불편의 시대  (0) 2022.06.06
만들어진 기억, 만들어진 나  (0) 2022.06.06